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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레이터(Emulator)와 시뮬레이터(Simulator)는 시스템이나 환경을 모방하는 도구로 공통점이 있으나 그 목적과 동작 방식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에뮬레이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특정 환경을 정확히 모방해 원래 H/W 및 S/W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임의 소프트웨어가 동작하게 함. 주로 실제 장치나 시스템을 복제할 때 사용됨. 따라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복제해 실제 장치에서 동작하는 것처럼 원래 기기의 상호작용을 그대로 재현함.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와 같이 모바일 앱을 PC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 또는 오래된 전용의 콘솔용 게임을 최신 컴퓨터(PC)에서 돌리는 경우에 에뮬레이터 방식이 적용됨.
시뮬레이터: 특정 시스템의 동작을 모방하나 실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그대로 복제하지는 않음. 대신 시스템의 모델(Modeling)을 통해 비슷한 동작을 재현해 특정 시나리오를 테스트하거나 학습하는 목적으로 사용됨. 따라서 소프트웨어나 논리적 동작을 재현하지만, 하드웨어를 복제하지 않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비슷한 환경을 제공함.
예를 들어, 항공기 시뮬레이터는 실제 비행기를 완벽히 복제하지는 않지만 조종사가 해당 비행의 특성이나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함.
결국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에뮬레이터는 주로 실제 시스템을 실행해야 할 때, 시뮬레이터는 특정 시스템을 모델링하거나 학습,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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